본문 바로가기
내일배움캠프_게임서버(202410)/분반 수업 첼린지

241121 -ot

by GREEN나무 2025. 2. 7.
728x90

강의 주제

  • Phase 1. Database 기초
    • 게임서버 개발자에게는 정말 필수적인 지식 중 하나인 데이터베이스 기초를 배웁니다.
    • 여기서는 기본적인 Raw Query 숙련도를 올리고 ERD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밑바탕 지식들을 배우도록 합니다.
  • Phase 2. Database 숙련 & 게임서버 개괄
    • 이제 게임서버 개발자에게 필요한 전반적인 역량에 대해서 한 번 훑어봅니다.
    • 실무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 스킬에 대한 이론적인 공부를 진행합니다.
    • 뿐만 아니라, IOCP와 같은 게임서버 개발에 널리 사용되는 기술도 공부를 하며 비동기 프로그래밍에 대해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.
  • Phase 3. 스레드
    • 게임서버 개발자라면 꼭 알아야 할 또 하나의 필수적인 지식인 스레드에 대해서 배웁니다.
  • Phase 4. 게임서버 핵심 기술
    • 게임서버의 핵심 기술인 이동 동기화에 대해서 배웁니다.
    • 이동 동기화를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지식인 기초적인 수학 지식에 대해서도 배웁니다.
  • Phase 5. 게임서버 아키텍처 분석
    • 상용 게임서버 아키텍처를 분석하며 게임서버 설계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.
    • 뿐만 아니라, 장르에 따른 게임서버 아키텍처를 직접 설계하며 피드백을 받는 시간을 갖습니다.

 

MySQL 데이터베이스 클라이언트

기본 실력 체크

  1. 변수와 데이터 타입
    • [] var, let, const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.
    • [✅] 기본 데이터 타입 (String, Number, Boolean, null, undefined)을 나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    • [✅] 객체 (Object)와 배열 (Array)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안다.
    • [✅] typeof 연산자를 사용하여 데이터 타입을 확인할 수 있다.
  2. 함수
    • [✅] 함수의 선언 방식과 호출 방식을 안다.
    • [✅] 화살표 함수 (Arrow function)의 기본 구조와 사용법을 안다.
    • [✅] 콜백 함수의 개념을 이해한다.
  3. 조건문과 반복문
    • [✅] if, else if, else 구문의 사용법을 안다.
    • [✅] switch 문의 사용법을 안다.
    • [✅] for, while, do-while 반복문의 사용법을 안다.
    • [ ]for...offor...in 구문의 차이점을 안다.
  4. DOM 조작
    • [ ] DOM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.
    • [ ] 기본적인 DOM 메서드 (예: getElementById, querySelector)의 사용법을 안다.
    • [ ] DOM 요소의 속성과 스타일을 변경하는 방법을 안다.
  5. 이벤트
    • [ ] JavaScript에서 이벤트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.
    • [ ] 기본적인 이벤트 리스너 (예: addEventListener)의 사용법을 안다.
  6. 오류 처리
    • [ ] try, catch, finally 구문의 사용법을 안다.
    • [ ] 오류 객체 (Error object)를 생성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안다.
    • [✅] throw 키워드를 사용하여 예외를 발생시킬 수 있다.

심화 실력 체크


  1. 비동기 처리
    • [ ] setTimeout과 setInterval의 사용법을 안다.
    • [✅] setTimeout과 setImmediate의 차이를 알고 있다.
    • [✅] Promise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.
    • [✅] async-await의 사용법을 이해한다.
    • [✅] 콜백 지옥 (Callback hell)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.
  2. ES6+ 기능
    • [ ] 템플릿 리터럴 (Template literals)의 사용법을 안다.
    • [✅] 구조 분해 할당 (Destructuring)의 기본 사용법을 안다.
    • [ ] 나머지 매개변수 (Rest parameters)와 전개 연산자 (Spread operator)의 사용법을 안다.
    • [✅] 클래스 (Class)의 기본 개념과 사용법을 이해한다.
  3. 배열과 객체 메서드
    • [✅] map, filter, reduce 등의 배열 메서드의 사용법을 안다.
    • [✅] Object.keys, Object.values 등의 객체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다.
    • [✅] forEach 메서드를 사용하여 배열을 순회할 수 있다.
    • [✅] find, findIndex 메서드를 사용하여 배열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요소를 찾을 수 있다.
  4. 파일 시스템 (File System)
    • [ ] Node.js에서 파일을 읽고 쓰는 방법을 안다.
    • [ ] fs 모듈의 기본 메서드 (예: readFile, writeFile)를 사용할 수 있다.
    • [] 동기식 파일 처리와 비동기식 파일 처리의 차이점을 이해한다.
  5. 서버와 네트워킹
    • [✅] Node.js에서 HTTP 서버를 생성하고 요청을 처리하는 방법을 안다.
    • [✅] http 모듈의 기본 사용법을 안다.
    • [✅] RESTful API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API 엔드포인트를 만들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