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오늘 할 일
오늘 한일
💠한 파일 내에서 화면 전환하기
💠 다른 파일에 있는 화면으로 이동
💠 위젯과 기본적인 레이아웃
💠 Container에서 테두리를 만드는 방법
💠 Flutter 위젯 카탈로그
📌 1. 다양한 Flutter 위젯에 대한 감 잡기
- Flutter 위젯이 단순히 Material 기반뿐 아니라 Cupertino 위젯(ios용)까지 지원한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.
- 범주별 위젯들을 한 번에 훑으면서, 필요한 UI를 만들 때 어떤 위젯부터 찾아봐야 할지 감이 잡혔다. 특히 FutureBuilder, StreamBuilder 같은 비동기 처리 위젯은 프로젝트 실전에 유용할 것 같다.
📌 2. Navigator.push vs Navigator.pushNamed 사용 전략
- 화면 이동 방식이 단순한 경우엔 push로 빠르게 구현할 수 있지만, 앱 구조가 커질수록 pushNamed로 라우팅을 분리하는 것이 유지보수에 유리하다는 걸 느꼈다.
- 이를 위해 설계 단계에서 전체 화면 구조와 라우팅을 미리 계획해두는 게 중요함을 실감했다.
📌 3. 위젯 트리 기반 레이아웃 설계 감각 향상
- Container, Row, Column, Stack, Expanded 등 레이아웃 위젯들을 실습해보며 UI 설계에 대한 감이 생겼다.
- 특히 Stack과 Positioned 조합을 써보며, 단순히 나열된 UI를 넘어서 입체적인 배치에 대한 이해가 깊어졌다.
- Hot Reload 덕분에 시행착오가 빨라지고 개발 효율이 높아진다는 점이 굉장히 인상적이었다.
📌 4. Container의 BoxDecoration 활용법 숙지
- 테두리를 만들기 위해선 BoxDecoration의 border를 반드시 사용해야 하며, Container.color와 decoration.color를 동시에 쓰면 안 된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.
- 단순한 테두리뿐 아니라 둥근 테두리, 방향별 테두리도 설정 가능하고, boxShadow와 borderRadius를 조합해 다양한 카드형 UI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확장성이 크다고 느꼈다.
'TIL,WIL' 카테고리의 다른 글
TIL 20250507 (0) | 2025.05.07 |
---|---|
TIL - 20250402 (0) | 2025.04.02 |
Til - 20250331 (0) | 2025.03.31 |
TIL - 20250330 (0) | 2025.03.30 |
til - 20250329 (0) | 2025.03.2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