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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REAL/unreal TIP

단축키

by GREEN나무 2023. 10. 30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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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Unreal Engine 단축키 커스텀 방법

Unreal Engine에서는 기본 단축키를 사용자의 작업 방식에 맞게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Edit > Editor Preferences > Keyboard Shortcuts에서 단축키를 사용자 지정

다음은 커스텀하는 방법입니다.

  1. Unreal Engine 실행 및 메뉴 접근
    Unreal Editor를 실행한 후 상단 메뉴 바에서 Edit (편집) 메뉴를 클릭합니다.
  2. Editor Preferences 진입
    메뉴에서 Editor Preferences 항목을 선택합니다. 이 창에서는 에디터의 전반적인 설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.
  3. 단축키 설정 항목 찾기
    왼쪽 사이드바에서 Keyboard Shortcuts 또는 Shortcuts 항목을 찾습니다. (버전마다 경로가 다를 수 있으니, 검색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.)
  4. 원하는 단축키 선택 및 수정
    커스텀하고자 하는 명령어나 기능을 찾은 후,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현재 지정된 단축키가 나타납니다. 여기서 원하는 새로운 단축키를 입력하면 변경됩니다.
    • 주의: 중복된 단축키가 있을 경우 경고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으며, 이는 작업 간 충돌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.
  5. 변경 사항 저장
    모든 변경 후, 설정 창을 닫으면 자동 저장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. 혹은 별도의 저장 버튼이 있을 경우 저장을 누릅니다.
  6. 적용 및 테스트
    에디터의 기능 테스트를 통해 단축키 변경 사항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
참고: Unreal Engine의 버전에 따라 메뉴 위치나 옵션 명칭이 약간 다를 수 있으니, 사용 중인 버전의 문서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.
(공식 문서: Unreal Engine Documentation - Keyboard Shortcuts)

 

 

2. 단축키 목록

 

Ctrl + N : 새로운 맵 만들기 창

 

 

Ctrl + Alt + 드래그 : 뷰포트에서 다수의 액터 선택

 

 

일반 단축키

단축키 기능 설명
Ctrl + S 모든 변경 사항 저장
Ctrl + Z 실행 취소 (Undo)
Ctrl + Y 다시 실행 (Redo)
Ctrl + A 모두 선택
F2 선택한 항목 이름 변경
Ctrl + B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선택한 에셋 찾기 citeturn0search0
Ctrl + Space 콘텐츠 브라우저 열기/닫기

 

 

레벨 편집 단축키

단축키 기능 설명
W 이동 모드 (Translate)
E 회전 모드 (Rotate)
R 스케일 모드 (Scale)
Spacebar 이동/회전/스케일 모드 간 전환
Ctrl + D 선택한 오브젝트 복제
Alt + 드래그 선택한 오브젝트 복제 및 이동
F 선택한 오브젝트에 뷰포트 포커스 맞추기
G 게임 뷰 모드 전환 (Gizmo 및 에디터 아이콘 숨기기)
H 선택한 오브젝트 숨기기
Ctrl + H 모든 숨겨진 오브젝트 표시
End 선택한 오브젝트를 지면에 스냅
Ctrl + End 오브젝트의 원점을 그리드에 스냅
[ 그리드 스냅 크기 감소
] 그리드 스냅 크기 증가
**Shift + [` 회전 스냅 크기 감소
Shift + ] 회전 스냅 크기 증가

 

 

카메라 및 뷰포트 단축키

단축키 기능 설명
Alt + G 퍼스펙티브 뷰
Alt + H 프런트 뷰
Alt + J 탑 뷰
Alt + K 사이드 뷰
F11 전체 화면 모드 전환
Shift + F11 에디터 전체 화면 모드 전환
Ctrl + ` 월드/로컬 좌표계 전환
P 내비게이션 메시 표시/숨기기

 

 

머티리얼 에디터 단축키

단축키 기능 설명
A + 클릭 Add 노드 생성
M + 클릭 Multiply 노드 생성
L + 클릭 Lerp 노드 생성
B + 클릭 BumpOffset 노드 생성
1 + 클릭 Constant 1Vector 노드 생성
2 + 클릭 Constant 2Vector 노드 생성
3 + 클릭 Constant 3Vector 노드 생성
4 + 클릭 Constant 4Vector 노드 생성
T + 클릭 Texture Sample 노드 생성
S + 클릭 Scalar Parameter 노드 생성
V + 클릭 Vector Parameter 노드 생성
U + 클릭 Texture Coordinate 노드 생성
D + 클릭 Divide 노드 생성
F + 클릭 Function 노드 생성
O + 클릭 OneMinus 노드 생성
P + 클릭 Panner 노드 생성
E + 클릭 Power 노드 생성
N + 클릭 Normalize 노드 생성
R + 클릭 Reflection Vector 노드 생성

참고: 머티리얼 에디터에서의 단축키는 노드 생성 시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노드가 생성됩니다. 

 

시퀀서(Sequencer) 단축키

단축키 기능 설명
Spacebar 재생/일시정지
S 현재 위치에 키프레임 추가
A 재생 범위에 포커스 맞추기
[ 재생 범위 시작 지점 설정
] 재생 범위 종료 지점 설정
- 뷰 범위 축소
= 뷰 범위 확대
, 이전 키프레임으로 이동
. 다음 키프레임으로 이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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