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1. Unreal Engine 단축키 커스텀 방법
Unreal Engine에서는 기본 단축키를 사용자의 작업 방식에 맞게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.
Edit > Editor Preferences > Keyboard Shortcuts에서 단축키를 사용자 지정
다음은 커스텀하는 방법입니다.
- Unreal Engine 실행 및 메뉴 접근
Unreal Editor를 실행한 후 상단 메뉴 바에서 Edit (편집) 메뉴를 클릭합니다. - Editor Preferences 진입
메뉴에서 Editor Preferences 항목을 선택합니다. 이 창에서는 에디터의 전반적인 설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. - 단축키 설정 항목 찾기
왼쪽 사이드바에서 Keyboard Shortcuts 또는 Shortcuts 항목을 찾습니다. (버전마다 경로가 다를 수 있으니, 검색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.) - 원하는 단축키 선택 및 수정
커스텀하고자 하는 명령어나 기능을 찾은 후,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현재 지정된 단축키가 나타납니다. 여기서 원하는 새로운 단축키를 입력하면 변경됩니다.- 주의: 중복된 단축키가 있을 경우 경고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으며, 이는 작업 간 충돌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.
- 변경 사항 저장
모든 변경 후, 설정 창을 닫으면 자동 저장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. 혹은 별도의 저장 버튼이 있을 경우 저장을 누릅니다. - 적용 및 테스트
에디터의 기능 테스트를 통해 단축키 변경 사항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참고: Unreal Engine의 버전에 따라 메뉴 위치나 옵션 명칭이 약간 다를 수 있으니, 사용 중인 버전의 문서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.
(공식 문서: Unreal Engine Documentation - Keyboard Shortcuts)
2. 단축키 목록
Ctrl + N : 새로운 맵 만들기 창
Ctrl + Alt + 드래그 : 뷰포트에서 다수의 액터 선택
일반 단축키
단축키 | 기능 설명 |
Ctrl + S | 모든 변경 사항 저장 |
Ctrl + Z | 실행 취소 (Undo) |
Ctrl + Y | 다시 실행 (Redo) |
Ctrl + A | 모두 선택 |
F2 | 선택한 항목 이름 변경 |
Ctrl + B |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선택한 에셋 찾기 citeturn0search0 |
Ctrl + Space | 콘텐츠 브라우저 열기/닫기 |
레벨 편집 단축키
단축키 | 기능 설명 |
W | 이동 모드 (Translate) |
E | 회전 모드 (Rotate) |
R | 스케일 모드 (Scale) |
Spacebar | 이동/회전/스케일 모드 간 전환 |
Ctrl + D | 선택한 오브젝트 복제 |
Alt + 드래그 | 선택한 오브젝트 복제 및 이동 |
F | 선택한 오브젝트에 뷰포트 포커스 맞추기 |
G | 게임 뷰 모드 전환 (Gizmo 및 에디터 아이콘 숨기기) |
H | 선택한 오브젝트 숨기기 |
Ctrl + H | 모든 숨겨진 오브젝트 표시 |
End | 선택한 오브젝트를 지면에 스냅 |
Ctrl + End | 오브젝트의 원점을 그리드에 스냅 |
[ | 그리드 스냅 크기 감소 |
] | 그리드 스냅 크기 증가 |
**Shift + [` | 회전 스냅 크기 감소 |
Shift + ] | 회전 스냅 크기 증가 |
카메라 및 뷰포트 단축키
단축키 | 기능 설명 |
Alt + G | 퍼스펙티브 뷰 |
Alt + H | 프런트 뷰 |
Alt + J | 탑 뷰 |
Alt + K | 사이드 뷰 |
F11 | 전체 화면 모드 전환 |
Shift + F11 | 에디터 전체 화면 모드 전환 |
Ctrl + ` | 월드/로컬 좌표계 전환 |
P | 내비게이션 메시 표시/숨기기 |
머티리얼 에디터 단축키
단축키 | 기능 설명 |
A + 클릭 | Add 노드 생성 |
M + 클릭 | Multiply 노드 생성 |
L + 클릭 | Lerp 노드 생성 |
B + 클릭 | BumpOffset 노드 생성 |
1 + 클릭 | Constant 1Vector 노드 생성 |
2 + 클릭 | Constant 2Vector 노드 생성 |
3 + 클릭 | Constant 3Vector 노드 생성 |
4 + 클릭 | Constant 4Vector 노드 생성 |
T + 클릭 | Texture Sample 노드 생성 |
S + 클릭 | Scalar Parameter 노드 생성 |
V + 클릭 | Vector Parameter 노드 생성 |
U + 클릭 | Texture Coordinate 노드 생성 |
D + 클릭 | Divide 노드 생성 |
F + 클릭 | Function 노드 생성 |
O + 클릭 | OneMinus 노드 생성 |
P + 클릭 | Panner 노드 생성 |
E + 클릭 | Power 노드 생성 |
N + 클릭 | Normalize 노드 생성 |
R + 클릭 | Reflection Vector 노드 생성 |
참고: 머티리얼 에디터에서의 단축키는 노드 생성 시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노드가 생성됩니다.
시퀀서(Sequencer) 단축키
단축키 | 기능 설명 |
Spacebar | 재생/일시정지 |
S | 현재 위치에 키프레임 추가 |
A | 재생 범위에 포커스 맞추기 |
[ | 재생 범위 시작 지점 설정 |
] | 재생 범위 종료 지점 설정 |
- | 뷰 범위 축소 |
= | 뷰 범위 확대 |
, | 이전 키프레임으로 이동 |
. | 다음 키프레임으로 이동 |
Home | 뷰 범위 리셋 |
'UNREAL > unreal TI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시리얼, udp 연결하기(이전 프로젝트 복습) - 진행중 (0) | 2025.04.09 |
---|---|
cmd창에서 UE 실행 (0) | 2024.05.07 |
출력 로그 보는 방법, 커스텀 (0) | 2024.02.13 |
게임 중 마우스커서 활성화(UI에만) (0) | 2023.10.10 |
UUID (Universally Unique Identifier) -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고유한 식별자 (0) | 2023.09.22 |